Q. 재무회계 업무 시 필요 역량은 무엇인가요?

2

재무회계 업무를 지원하고자 하는데, 업무시 최소한 이정도 역량은 필요하다 라고 생각되는건 어떤게 있을까요? 

`19.11.12

질문 수정 제안

제안 쓰기
2 개의 답변
2
A.

포스코에서 직무를 분석해 놓은것을 보면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으면 좋다고 하네요~

숫자 감각과 실행력, 전문가적 마인드

재무/회계부서는 전사 어느 부서보다 숫자를 많이 다루는 부서다 보니 숫자 감각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에서 재무/회계 수업을 들었거나 회계, 금융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자기 업무에 있어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업무 파악 능력과 여러 이해관계들을 움직일 수 있는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돈이 내 돈이라는 책임감, 독립체로써 존재할 수 있는 적응력

예산의 심의, 자금의 지불 등 작게는 십만원, 많게는 수십억원의 돈을 책임져야 하는 담당자로써 회사의 돈이 내 돈이다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낭비적인 사업에 투자하려 하면 철저히 검토해서 먹아야 하고, 조금이라도 저렴한 금리로 돈을 빌려오는 등 내 통장에 돈보다 더 소중하게 회사 돈을 관리할 수 있는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또한 포스코 재무/회계 직군은 생산, 물류 등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근무도 해 보아야 하고, 세계 각지의 법인에 주재원으로 나가 CFO로써의 역할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든 계산기와 노트북을 챙겨 떠날 수 있는 준비된 사람이어야 합니다. 내부적인 회계 분식과 자금 유용, 외부적인 감사와 세금 추징 등에 대응해 공정하고 윤리적으로 판단하여 강압이나 청탁에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강한 체력과 긍정적인 심력

재무/회계 업무의 특성상 담당업무를 처리하는 일 외에도 하루에도 수십통씩 전화와 메일을 응대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법인카드 사용이 가능한가", "어디서 비용 집행을 했는데 무슨 계정으로 써야 하는가", "회사 주식은 언제 오르는가". 이런 문의 사항들이 숨돌릴 틈 없이 쏟아지는 곳이 재무/회계 직군입니다. 이처럼 정해진 기한에 맞춰야 하고 전사, 전계열사의 문의에 대응해야 하는 직군인만큼 강한 체력과 긍정적인 마음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질문들에도 친절하게 대응하며 나의 답변으로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포스코직무소개

`19.11.12
0
A.

첫번째는 당연히 직무에 관한 탄탄한 전문지식 (회계지식, 재무지식, 세무지식, 세법 등) 입니다. 그 외에는 숫자에 밝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꼼꼼함과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줄 아는 분석력,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계획성이 필요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재무회계는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볼수 있도록 회사의 가계부를 만드는 일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런 가계부는 다른 회사들과 비교할 수 있도록 일정 기준하에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원리 원칙을 준수하기 위해서 재무회계 파트에서는 다양한 결산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보통, 비용관리, 비용정산 시스템관리, 자회사관리, 별도 혹은 연결 결산, 회계 감사 수검, 재무자료, IR지원등의 업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9.11.12

답변달기

답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