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푸드테크(FoodTech)란?

0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지속 가능 성장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늘면서,

차세대 먹거리 기술 '푸드테크(FoodTech)'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푸드테크(FoodTech)란 무엇일까요?

`21.07.09

질문 수정 제안

제안 쓰기
1 개의 답변
0
A.

안녕하세요:)

 

푸드테크는 음식(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식품 가공·유통 등을 혁신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푸드테크는 식품 생산과정에 로봇 등을 투입하여 식품의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도 하며, 소비자의 식품 소비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맞춤형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식물이나 세포배양기술을 이용하여 쇠고기나 계란 등 기존 식품을 대체하기도 하며, 그동안 인간이 잘 먹지 않았던 곤충 등을 이용한 식품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한편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해조류 등을 이용해 빨대나 컵을 개발하고,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 조건을 인위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식물공장도 푸드테크의 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푸드테크는 먹거리를 대상으로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하여 식량문제나 환경문제 등을 극복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푸드테크는 우리에게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만 이미 선진국에서는 대규모의 투자와 다양한 상품들이 개발되어 시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푸드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는 2016년 기준 57억 달러에 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푸드테크는 주로 외식산업과 식품관련 콘텐츠 산업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배달 사업, 맛집 추천 등의 콘텐츠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출처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704181&cid=40942&categoryId=32828

경력직 정보는 JOBINDEX

 

`21.07.09(updated. `21.07.09)

답변달기

답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