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ML)과 딥러닝(DL)

  • 10,493
  • 0
  • 1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공통점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모두 학습 모델을 제공을 통해 데이터를 분류시키는 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머신러닝이란? -인공지능(AI)를 구현하는 접근 방식

'기계학습'인 머신러닝은 인공지능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기계가 직접 데이터를 학습하여 숨겨진 일련의 규칙을 찾아내 사례 형식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평가 및 예상하여 활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사람이 프로그래밍하지 않고 컴퓨터에 배우는 능력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입력하면 컴퓨터는 이에 대해 올바른 출력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딥러닝이란? - 머신러닝을 실현하게 할 수 있는 기술 

딥러닝 '심층학습'으로 머신러닝에서 나온 갈래 중 하나입니다.

딥 러닝에서는 주로 인공신경망 구조를 사용하여 학습을 합니다.
(인공 신경망이란 뇌에서 수많은 뉴런이 모여 신호 전달하는 과정을 모형화 하여 만든 것입니다.)

딥러닝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의 특징을 사람이 직접 추출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뜻은 데이터 전체를 학습시킨다는 것입니다. 주어진 데이터 그대로를 입력 데이터로 활용하여 데이터에서 중요한 특징 그 자체를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딥러닝을 end-to-end machine learning이라고도 합니다. 오직 기계가 데이터를 처리하여 사람이 개입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는 것입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차이

머신러닝은 자신의 연구를 포함할 수 있고 처리 시간이 짧으며, 자신의 목적에 따라 접근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딥러닝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지식과 노력 없이도 정밀도 높은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딥러닝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계산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연산 능력이 뛰어난 GPU 등과 같은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뛰어난 하드웨어와 많은 데이터가 있다면 딥러닝을, 그렇지 않다면 머신러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19.01.14(updated. `19.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