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헤드헌터 활용하는 노하우
- 10,188
- 0
- 0
스마트한 헤드헌터 활용 노하우~
최근 신입공채가 많이 줄어들고 경력직 채용이 늘어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기업 환경속에 신입사원의 확대는 좋은 정책은 아니었던 것입니다.
이에 많은 경력직분들이 최근 헤드헌터분들로 부터 연락을 받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에게나 내 정보를 주고 맡길 수 없기에 많은 고민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시작하게 되는 첫번째 고민은 어떤 헤드헌터가 좋은(?) 헤드헌터인가? 라는 부분입니다. 정말 친한 분들이 있다면 물어볼 수 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 헤드헌터가 나와도 맞느냐 하면 그건 다른문제라고 보여집니다.
결국은 스스로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본인이 정말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고, 시장에서 많이 찾는 포지션에 있다면 헤드헌터분들이 알아서 연락을 해오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노력을 기울여 나와 맞는 헤드헌터 한두명을 찾아서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일까요?
아마도,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분들이 이직을 이미 경험해보겼거나, 빠른 시일내에 이직을 하려는 계획을 갖고 계신 분들일 것입니다. 지금 회사 혹은 이직 하려는 회사에서 정년 때 까지 있겠다는 마음으로 준비하시는 분이 있으실까요?
세상은 정말 달라졌습니다. 은퇴시기까지 1가지 직업만 가지는 것도 어려워진 시기입니다. 적어도 2~3개의 직업을 가지게 될텐데, 이런 커리어 관리에 있어 시장을 가까이 하고 있는 헤드헌터라는 전문가들과 네트워킹 하는 것은 나침반을 하나 받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나에게 맞는 헤드헌터 찾아보기
내가 속한 분야,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헤드헌터가 나와 더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잡인덱스에서는 각 헤드헌터의 채용정보 및 강점분야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2. 헤드헌터를 찾았다면 만나본다
가끔 보면 얼굴도 보지 못한 헤드헌터에게 내 이력서 및 개인정보를 넘기는 분들을 보게됩니다. 반대로 묻고 싶은건. 만나지도 못하고 누군지도 모르고 전화 한통 받았을 뿐인데, 무엇을 믿고 그들에게 정보를 넘기는지? 라는 것입니다.
분명하게 추천드리는 것은 헤드헌터에게 연락을 받거나 혹은 반대로 연락을 해봤다면 꼭 미팅 요청을 하라는 것입니다. 만나서 반대로 나도 신뢰를 할 만한 사람인지 대화를 통해 파악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업계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보고 그의 깊이는 어떠한지, 커리어에 대한 상담을 맡겨도 될만한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시간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궁금한건 바로바로 물어보자, 헤드헌터에게 질문하는 태그내에서 써클을 활용해보자
3. 꾸준히 내 프로필을 업데이트 하고 내 경쟁력을 알리자
아직도 나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드러내지 않으면 남도 모르는게 당연합니다. 본인의 장점을 잘 들어내는 것도 요즘 필요한 능력입니다. 요즘은 링크드인이나 잡인덱스 프로필 등을 이용해서 자신의 업무 능력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플랫폼도 많은 상황입니다. 객관적 지표들을 쌓아 나가야 하는 것이지요.
(잡인덱스에서는 전문분야에 대한 태그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4. 내 강점을 분명히 각인 시킨다
헤드헌터와 이야기하면서 업무적 강점을 그렇게 부각시키긴 어렵습니다. 업무에 대한 인사이트와 그 동안 업무에 대해 얼마나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지 정도만 파악할 뿐입니다. 헤드헌터가 보는 또 다른 부분은 그 사람의 태도입니다. 이 Attitude를 보게 되면 여러가지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내 강점을 분명히 각인 시키면서 내 분야에 대한 객관적 지표를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살아남는 커리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업무에서도 노력이 필요하지만, 시장 환경을 빠르게 읽고 선 대응해 나가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 유능한 헤드헌터분과의 네트워킹은 좋은 나침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위의 몇가지 사항만 조심하셔서 좋은 헤드헌터분들과 네트워킹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