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직장인 스트레스 푸는 방법 5가지
- 10,354
- 0
- 1
더운 여름, 날씨 때문에 업무 효율이 점점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혹시 번아웃 증후군이 아닌지 생각 해본적 있으실까요?
번아웃 증후군 , 어떤 직무를 맡는 도중 극심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느끼고 직무에서 오는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번아웃 자가진단 해보시길 바랍니다!
1) 종이에다가 스트레스 항목 적기
이것저것 마음이 복잡할 때는 생각으로만 정리하는 것보다 글로 쓰는게 좋다.
추상적인 사고를 글로 적어 구체화 시킴으로서 원인과 결과 해결방안, 아이디어 등
다양한 방면을 논리적으로 생각 할 수 있다. 도형이나 도식, 그림을 활용해 써보자.
2) 업무 미루지 않기
과중한 업무를 미루면 나중에 더 큰 스트레스와 신체적 고통이 따른다.
스스로 마감 기한 날짜를 정하고 되도록 업무 시간에 집중하여 일을 해결하자.
일에 대한 스트레스와 기한안에 끝내지 못했다는 압박감과 조급함이 더 몰려올 것이다.
퇴근 후엔 회사는 잊고서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봅시다!
3) 스트레스 해소 , 좋은 음식 섭취하기
업무 스트레스가 높은 직장인 중 맵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매운 떡볶이 , 닭밝 등을 섭취하죠. 정크푸드는 순간적인 유예 효과만 줄 뿐입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과 설탕이 많이 합류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 허리 둘레, 복부 지방, 등이 증가해 감정기복, 과민반응 등 또 다른 스트레스를 불러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1) 녹색 잎 야채
2) 발효음식
3) 연어
4) 피스타치오
5) 카크초콜릿
6) 햇빛
7) 견과류
8) 아보카도
4) 대화하기
수다는 남에 대해서 험담을 하고 은밀하게 소문을 유포하는 부정적 측면도 있지만 의외로 긍정적 효과가 크다. 수다는 친근감을 표시하는 노력이자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요령이면서 시간도 때우고 호기심도 만족시키는 행위’라고 설명한다.
나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쌓인 응어리가 풀린 것 같은 시원함을 느낀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누군가 내말을 들어줄 사람이 있어 속내를 솔직하게 털어놓는 대화 즉 수다의 힘이다.
출처: http://www.pressm.kr/news/articleView.html?idxno=12837
4) 휴식엔 오로지 휴식에만 집중하기
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은 걱정과 적당한 휴식을 취하지 않아서 입니다.
특히 잠 보충이 중요한데요. 충분한 숙면을 평일동안 이루지 못했다면 주말 중
하루는 날잡고 8시간 이상의 숙면에 취해봅시다.
또한 야외활동, 동호회, 맛집 탐방 등으로 자신만의 즐거운 휴식시간을 가져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