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잘하기 위해 꼭 체크해야 할 기본사항 5가지 : 채용관리의 모든 것, 심플리

  • 3,940
  • 4
  • 5

 

 

 

최근, 주요 기업이 정기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 채용으로 전환하면서 인사업무의 일부로 여겼던 채용 자체의 비중과 채용담당자의 업무가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오늘은 채용담당자가 채용을 조금 더 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체크해 봐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채용, 잘하기 위해 꼭 체크해야 할 기본사항 5가지 ]

 

1. 업계에 대한 이해

- 채용담당자는 업무 수행을 위해서 기본적인 전사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조금 낯선 분야에 대해서는 현업부서나 헤드헌터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면접관 교육

- 면접관들은 자신이 면접을 잘 본다고 생각하지만 면접을 본 지원자들을 면접경험에 대해 부정적인 얘기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채용담당자는 이러한 면접관의 태도와 질문 뿐만 아니라, 면접관의 오류에 대해 설명하고 채용절차법에 대한 이해 등 법 규정을 충분히 숙지해야 합니다.

 

 

 

3. 파이프라인 현황관리

- 채용담당자는 현재 주요 후보자는 누구이며, 어떤 단계에서 전환이 일어나고 포지션별로 가장 효과적인 지원자 확보 채널은 무엇인지 등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해야 하는데요, 채용 협업 플랫폼 심플리에서는 후보자 소싱채널 관리부터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체 프로젝트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파이프라인 현황을 관리하는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 프로젝트 현황 한눈에 살펴보기

 

 

 

4. 지원자 경험 관리

- 면접 과정에서 받은 불쾌함으로 그 기업의 좋은 감정을 갖지 못하는 지원자들도 있는데요,

요즘에는 면접 경험을 말할 수 있는 플랫폼도 다양해 졌기 때문에 면접자 경험 관리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5. 보상 프로그램

- 우리 회사의 보상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우리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원래 근무했던 제각기 다른 회사의 보상 프로그램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자가 이전에 일했던 회사의 보상 프로그램을 알지 못하는 경우 적절한 수준의 연봉을 산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Profit Sharing(PS), Productivity Incentive(PI), Stock Option(S/O), Restricted Stock Unit(RSU) 등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23.02.17(updated. `23.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