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차 첫 이직, 헤드헌터를 통한 이직은 장점이 많을까요 혹은 단점이 많을까요?
- 13,123
- 1
- 1
한 회사에서 오래 다니신 분들의 경우 이직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좋게(?) 사람인이나 잡코리아 등에 나온 공고를 보고 이직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리 원서를 내도 서류조차 합격을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럴 경우 생각이 드는 것이 헤드헌터를 통한 이직 부분이 될 것입니다.
헤드헌터를 통한 이직 장점이 많을까요? 단점이 많을까요? 그래서 오늘 한번 파해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비슷한 컨텐츠에서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헤드헌터를 통한 이직의 경우 장단점을 따질 때는 여러가지 변수가 고려되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그냥 노멀하게 어떤게 장점 어떤게 단점할 수는 없는 부분이 됩니다.
보통의 경우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직접지원의 장점
- 비용이 없기 때문에 좀 더 객관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인사팀과 바로 커뮤니케이션 가능
1-1. 직접지원의 단점
-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다.
- 커리어에 대한 관리를 조언 받기 어렵다
- 다른 채용에 지원하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단계를 밟아야 한다
2. 헤드헌팅을 통한 지원의 장점
- 회사와의 교류가 있는 헤드헌터였다면 회사에 대한 정보, 면접 정보 등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다.
- 커리어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 연봉협상에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 다른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헤드헌터가 진행하는 유사 포지션)
2-2. 헤드헌터를 통한 지원의 단점
- 막장 헤드헌터를 만날 수도 있다(피드백도 없고, 회사에 대한 정보도 모르는...)
- 헤드헌터를 통한 지원 시 스펙에 있어 좀 더 엄격해질 수 있다. 채용회사도 비용대비 효율성을 따져볼테니까!!
많은 분들이, 일단 헤드헌터와의 이직 상담을 하는데 있어 돈일 들거나 하는 것은 아니므로 적극적으로 지원도 해보고, 헤드헌터분들을 만나서 이야기 나눠보는 것을 추천하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