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행사 직무 - 미디어플래너(MP)
- 12,300
- 0
- 0
안녕하세요:)
광고 대행사의 많은 직무 중에서 미디어플래너가 하는 일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미디어 플래너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광고 회사는 주로 기획, 제작, 매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플래너는 '매체'부서에 속합니다. 미디어 플래너는 한마디로 광고 효과를 최대로 높이는 방안을 찾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광고 예산에 대한 수립, 미디어 믹스/스케줄링, 광고 집행을 계획하고 관리하고 이후에 효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작성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광고주에게 이 내용을 브리핑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외에도 광고 입찰에 참가하고 미디어를 조사, 계약을 체결하는 일까지 미디어 플래너가 실시합니다.
미디어 플래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 미디어에 대한 지식
광고 미디어 중에서도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비중이 높기 떄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흐름을 잘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매체에 따른 기능과 특징, 그리고 차이점을 아는 것은 기본! 매체들을 통합했을 때는 어떤 효과들이 발생하는 지에서도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분석력과 기획력
미디어 플래너는 매체 기획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기획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가 있어도 이를 논리적으로 풀어내고, 분석 및 정리 능력이 없으면 소용이 없으므로 분석력은 꼭 갖춰야 합니다.
-외국어 능력
국내에도 외국 광고주와 외국 광고회사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결국, 국내의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국내의 상품은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문 기획서와 PT를 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찾아옵니다. 따라서 외국어를 할 줄 모른다면 자신의 업무영역에 한계가 생기게 됩니다.
-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능력
업무를 할 때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일이 많아서 통계 및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엑셀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업무를 빨리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와 국내의 미디어 플래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데이터를 판단하는 시각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의 분당 최고 시청률은 의미가 있으나, 인구수가 많은 중국 같은 경우에는 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기가 쉽지 않아 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이처럼 어떤 데이터를 선택해서 활용하느냐의 차이점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19.01.16(updated. `19.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