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 인터뷰 콘텐츠] 벤처피플 추정현 상무
- 9,831
- 2
- 2
[ 🎤탑터뷰 / TOP 헤드헌터 인터뷰🎤 ]
"실무자가 들려주는 헤드헌터에 모든것" - 벤처피플 추정현 상무편
벤처피플 추정현 상무는 외국계 코스메틱, 패션 그룹사 채용에 남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18년간 꾸준히 클라이언트와 두터운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Right Place, Right Person!"을 모토로 클라이언트와 후보자 모두에게 좋은 채용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당장의 성과보다 "일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늘 노력하며 TOP 헤드헌터로 자리잡은 벤처피플 추정현 상무를 지금부터 만나봅시다!
01. 안녕하세요, 벤처피플 추정현 상무님
현재 어떤 업종이나 직무를 주력으로 하시나요?
- 현재 외국계 리테일 (코스메틱, 패션) 그룹사 위주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고객사와의 관계에서 파생된 FMCG / IT 쪽도담당하지만 꾸준히 한 인더스트리를 담당해왔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외국계 회사들이 80~90% 이상입니다.
02. 헤드헌터를 하시기 전에는 어떤 업무를 하셨나요?
그 때 했던 실무가 현재 업무를 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시나요?
- 약 6개월 정도 코스메틱 회사에서 홍보 업무를 담당한 경력이 있습니다. 당시엔 트레이닝 기회로 매장 판매부터 회사내 모든 부서의 업무를 경험해 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당시에 경험이 회사 내에서 각 부서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03. 현재 가장 집중하고 있는 업종이나 직무 혹은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해당 분야 최근 트렌드는 어떠한가요?
- 최근 리테일 기업의 온라인 매출은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포지션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이커머스나 옴니채널 담당 팀이 셋업되기 시작했고 팀을 총괄하는 매니저부터 실무자까지 다양한 포지션이 오픈 되고 있습니다. 한 팀 안에서도 각자 다른 Specialty를 갖게 되는 등 점점 더 세분화 되고 있어요. 그리고 디지털 CRM 팀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하나의 트렌드로 볼 수 있겠습니다.
04. 가장 인상적이었던 석세스 경험은 무엇인가요?
(혹은 가장 성취감이 높았던 채용 경험은?)
- 글로벌 기업을 주로 담당하다 보니 한국에 첫 런칭하는 브랜드의 채용을 담당하게 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주로 본사나 APACHR 담당자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요, 처음 런칭하는 회사이니 만큼 타겟 인력 pool을 정하는 단계부터 정말 세심한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한국에 처음 비즈니스를 런칭하는 경우의 프로젝트는,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이상 걸리는 프로젝트이고, 프로젝트가 시작 되었을 때 부터 마무리가 될 때 까지 모든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피로도도 높은 편이지만, 성사되었을 때의 성취감은 정말 높습니다.
05. 후보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잘하실 수 있는
상무님만의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 후보자 한분 한분에게 진행 과정부터 인터뷰 단계, 인터뷰 피드백 등 필요한 정보를 충실히 전달하려고 늘 노력합니다. 그리고 후보자에게 과장되거나 거짓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최종 결과에 대해서는 반드시 통보해 드리는 것도 저의 소신입니다.
06. 고객사와 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 추천 드리는 후보자의 프로필이나 실력에 대한 검증도 헤드헌터의능력이자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후보자를 잘 추천하기 위해 사전 미팅을 반드시 진행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코로나 상황으로 화상 미팅으로 인터뷰를 많이 대체 했지만 처음보다 현재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덜한 화상 미팅의 장점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또 빠른 피드백을 드리는 것과 담당하고 있는 산업계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갖는 것 역시 신뢰를 쌓는 가장 기본적인 자질이라 생각합니다.
07. 고객사나 후보자와의 관계에 있어
상무님만의 최대 강점은 무엇입니까?
- 저는 프로젝트를 성사시킬 목적으로 일을 하지 않습니다. 후보자에게 맞지 않는 포지션을 억지로 제안하지 않고, 포지션에 적합하지 않은 후보자를 포장하여 제안하지 않습니다. 제가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고 후보자와 고객사 모두에게 이익인지를 늘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Replacement 율이 굉장히 낮은 편이고 수십년간 관계를 이어온 고객사와 후보자 분이 정말 많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해 가고 있다는 점이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08. TOP 헤드헌터로서 앞으로
어떤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 이제 곧 20년차 헤드헌터가 되는데요, 앞으로의 20년도 TOP 헤드헌터라는 얘기를 들을 수 있다면 가장 행복하겠습니다:) 헤드헌터로서 일하며 가장 어려운 점이 바로 꾸준함 인 것 같습니다.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해야 한다는 점도 그렇고요. 모든 상황들이 유기적으로 이어져 성공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때로는 예민해지기도 하며 상당히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죠. 그래서 지속적인 꾸준함을 갖는 것이 어렵기도 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경력직 정보를 한눈에 job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