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 인터뷰 Full ver.] 더라이징스타헤딩 김동진 컨설턴트
- 10,600
- 2
- 5
[ TOP 헤드헌터가 알려주는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채용 및 커리어 관련 정보 ]
- '더라이징스타헤딩 김동진 컨설턴트님'
더라이징스타헤딩 김동진 컨설턴트는 연구소 연구원(H/W설계), FAE(Field Application Engineer), FSE(Field Sales Engineer, 대기업 고객사 기술영업) 경력을 보유한 컨설턴트이다.
반도체 및 전기전자 분야를 메인으로 여러 프로젝트 성공을 이뤄내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식품 분야와 게임회사 외국 법인 개발자 등 다양하고 폭넓은 산업군에서 수 많은 성과를 이뤄낸 올라운드 플레이어이기도 하다. 뛰어난 퍼포먼스로 5년 연속 매출 1억원을 달성했다.
서번트 리더쉽을 갖추고 후보자의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컨설턴트, 고객사에는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한 인재추천과 악착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인재합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김동진 컨설턴트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상무님의 간단한 프로필을 조사해본 결과 반도체, 전기전자 분야 채용 프로젝트에 강점이 있으신 듯 한데, 현재 어떤 업종이나 직무를 주력으로 많이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헤드헌팅 초반에는 제 전공분야인 반도체, 전기전자 분야에서 많은 석세스를 거두었지만 해가 거듭될수록 다양한 산업군에서 많은 석세스 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내 프랜차이즈 식품분야 1위기업에 20명이상의 채용실적, 외국계 명품 에이젼시에 15명이상, 국내 건강기능식품 회사 인사분야 3명 포함(다수 채용), 국내1위 게임회사 외국 법인 개발자 포함 등 많은 산업군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는 업종을 가리지 않고 총 합격자 200명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Q. 헤드헌터를 하시기 전 현업 경험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그때 하셨던 실무가 현재 헤드헌터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느끼시나요?
A. 저는 연구소 개발, FAE(Filed Application Engineer), FSE(Field Sales Engineer)등을 거쳐 헤드헌팅을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기술영업 출신이라서 그런지 고객사 확장 및 한번 인연을 맺은 고객사에 많은 채용실적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기술영업 시절에 배웠던 고객만족이 고객사 및 저와 팀을 이루어 코웍해주시는 저희 회사 헤드헌터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해주었던 같습니다.
Q. 약 6년 간 헤드헌팅 해오시면서 여러 분야를 경험하셨을 것 같은데, 가장 잘 맞으셨던 분야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2016년 9월부터 시작하였고 이제 약 6년차가 되었습니다. 많은 분야를 헤드헌팅 해보았고 누적 합격자가 200명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특별히 특정분야라고 말씀드리기보다는 고객사를 만족시키게 위해 ‘한번 맺은 인연은 평생 인연이다’ 라고 생각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Q. 반도체 및 전기전자 분야 출신이신데, 최근 해당 분야 회사의 채용 트랜드는 어떠한가요?
A. 반도체 및 전자전기분야 채용시장도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해외 포지션도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나 코로나 이후에는 많은 해외 포지션들이 축소되었고 국내 채용시장도 많이 위축되었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국내 업체들이 2022년에는 엄청나게 성장할 것 같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반도체 호황 및 전기차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에 이번해는 아주 좋은 실적을 이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현재 가장 집중하고 계시는 업종이나 직무 혹은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해당 분야 최근 채용 트렌드는 어떠한가요?
A. 제 고객사는 30개 이상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오픈되고 있는 회사들은 10여개 정도입니다. 제가 가장 많이 합격시킨 프랜차이즈 식품 고객사, 삼성전자 1차협력사로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고객사,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관련 고객사 등 올 한해 핫이슈가 될 고객사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상기에서 말씀드린 회사들은 코로나 시대에도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여 헤드헌팅 채용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Q. 집중분야나 프로젝트에 있어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시나요?
A. 집중분야 및 우선순위는 따로 없으며, 마감시한이 빠른 회사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저 혼자는 해결할 수 없으므로 저희 회사 컨설턴트들과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인상적이었던 석세스 경험은 무엇인가요? (혹은 가장 성취감이 높았던 채용 경험은?)
A. 지방에 위치한 고객사 연구소장 포지션이었는데 제가 제출했던 후보자가 저희 회사에서 제출한 후보자중에서는 가장 스펙적으로 안좋았지만 후보자가 57세 적잖은 연세에도 밤샘 파워포인트 자료를 제출하여 최종합격 하였을 때 너무 기뻤으며, 제가 진행하는 다른 후보자들에게도 항상 예를 들어 간절함의 대명사로 설명드리곤 합니다.
Q. 최선을 다하셨지만 아쉽게 실패하셨던 경험 중에 인상 깊었던 경험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A. 제가 가장 입사시키고픈 IT회사에 계속 도전하였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합격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악착같이 될 때까지 끝까지 붙잡고 늘어져 협업 컨설턴트의 도움을 합격을 시킬 수 있었습니다.
Q. 후보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실 수 있는 상무님만의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A.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15명이상 합격시킨 외국계회사에서는 40명되는 정원에 15명 이상을 합격시키다 보니 면접시에 제가 옆에서 직접 면접관으로 참석해달라는 권유를 받았을 정도로 고객사를 누구보다 잘 분석,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과 면접족보들을 후보자들에게 잘 전달하고 있으며 합격률이 높은 이유입니다.
Q. 고객사와 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A. 고객사와 관계 형성의 제 1법칙은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한 인재추천 및 악착같이 될 때까지 끝까지 진행할 수 있는 지구력을 통한 인재합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도 인재합격, 둘째도 인재합격이라고 생각합니다.
Q. 고객사나 후보자와의 관계에 있어 상무님만의 최대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후보자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고객사에 대한 분석 및 합격자들의 면접 족보를 통한 어드바이스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강점은 고객사에 합격자를 많이 배출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 후보자를 발굴하거나 설득하기 위해 이정도 까지 해봤다, 하는 인상깊은 경험이 있으신가요?
A. 첫번째 컨택된 후보자를 통해 지인 파도를 타고 5단계 정도 거친 후 후보자를 찾아 합격했을 때 입니다.
Q. 후보자를 추천할 때 후보자의 강점을 잘 파악하기 위해 특별히 체크하는 사항이 있으신가요?
A. 저희 회사 이력서 양식에는 업무상 강점을 적는 항목이 있습니다. 일단 후보자에게 4가지 항목을 본인이 생각하는 관점에서 기입하도록 한 후에 상담을 통해 보완할 부분을 서로 토론한 후에 어드바이스 해드리고 있습니다.
Q. 후보자가 추천한 회사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사항을 가장 중요하게 이야기 하시나요?
A.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젼입니다. 회사를 이직하여 연봉을 얼마를 더 받는게 중요한가보다는 제가 추천하는 회사를 통해 얼만큼 후보자들이 발전할 수 있고 비젼을 가질 수 있는지 확실하게 설명해드리고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헤드헌터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서번트 리더쉽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리스마 리더쉽의 시대는 저물고 섬기며 베푸는 서번트 리더쉽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TOP 헤드헌터로서 앞으로 어떤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A. 감사하게도 이전 서치펌에서 2018년도부터 2021년 4년 연속으로 매출 1억원(통장에 입금된 수수료 기준)을 돌파하여 회사에서 상도 받고 인정을 받았습니다. 코로나 시대라는 예상치 않은 변수가 등장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올 한해에도 매출 2억원 이상을 달성하고, 좋은 인재들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는 고객사들과 좋은 인재들을 잘 연결시켜 드리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서번트리더쉽을 보이는 헤드헌터가 되겠습니다.
Q. 채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채용담당자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정확한 인재를 추천드리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 포지션을 진행중인 신규 고객사가 많은 헤드헌팅 회사들을 사용하였지만 끝내 채용 못하다가 저와 컨택되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 미팅)등을 통하여 원하는 인재를 채용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객사 채용 담당자분들 및 현업담당자들의 아바타가 악착같이 될 때까지 끝까지 추천드리겠습니다.
Q.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우수 후보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회사 이직은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20명 이상 합격시킨 국내 1위 프랜차이즈 식품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입사하려는 회사보다 규모가 훨씬 큰 대기업)에서 2년 동안 준비하고 있다가 저와 컨택되어 헤드헌팅을 입사하신 분이 제일 오래 기억됩니다. 그러므로 회사 이직시는 충분한 준비 및 좋은 헤드헌터를 만나서 도움을 받아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