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워크를 향상시키는 6가지 방법
- 26,800
- 0
- 1
1. 항상 감사표시를 하고 인정해준다.
직장 내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항상 하는 일에 비해 덜 눈에 띄게 되면 동기부여가 떨어지게 되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마음이 줄어들게 됩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역할이 필요하죠. 직속상관이 됐던 팀원 또는 후배가 됐던, 상대방을 격려해주고 필요한 인정을 아낌없이 해주세요. 이 방법으로는 단순히 여러 사람이 참석한 미팅에서 말로 고마움을 전할 수 있고, 생각을 담은 이메일을 보내줄 수도 있죠. 직장동료가 결혼, 승진, 혹은 생일 때도 축하 문자라도 보내주면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팀워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2. 뒷담화와 가십 (gossip)은 최대한 피한다.
물론 인간관계에 있어서 서로에 대한 의견을 말하고 듣고 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남의 뒷담화나 특정 인물들의 가십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모든 것을 오픈해놓고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투명하게 열어놓으면 루머나 가십이 들어설 공간은 없어집니다. 특히 불필요한 가십은 프로답지 않을뿐더러 팀워크를 망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3. 작지만 남들을 짜증나게 하는 습관들은 고친다.
오피스 문구류를 판매하는 바이킹이라는 업체는 "사무실 습관"이라는 주제로 조사를 해봤습니다. 일단 29%의 조사 참여 인원들은 직장동료가 정기적으로 아침 출근 때 늦으면 심기가 불편하다고 밝혔죠. 그 위에도 프린터종이, 커피 등 다 쓰고 새것을 가져다 놓지 않는 직장동료들을 싫어한다는 멤버들이 20%나 되었습니다. 팀워크 향상을 위해 남을 배려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좋지 않은 습관은 고쳐봅시다.
4. 항상 겸손해한다.
‘겸손’하라는 것은 절대 자신감이 없어 보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겸손해 하는 것은 사실 정서 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의 일부분이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팀 멤버들한테 도움을 요청함으로서 좋은 아이디어에는 항상 생각이 열려있다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5. 이메일과 전화는 바로 답변해준다.
직장동료가 피드백을 원한다면 절대 기다리게 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급한 일이나 더 중요한 일이 생겼을 경우에는 미리 연락 또는 직접 팀 멤버 자리에 찾아가서 간단히, "오늘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내일 오전까지 이메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라고 다시 연락드릴 시간과 방법을 전달합니다.
6. 리소스를 공유한다.
팀워크에 있어서 리소스 공유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각의 멤버들은 자기들만의 장점들을 지니고 있으면서 서로한테서 배울 수 있는 공간은 충분히 있기 때문이죠. 정말 유용한 사이트나 업무에 큰 시간을 단축시켜줄 수 있는 어플 또는 노하우들을 서로 공유하면 직장동료 관계 개선은 물론 팀의 능률이 배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