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서치펌과 소형 서치펌 어디서 시작하는게 좋을까?
- 13,038
- 0
- 1
헤드헌팅 산업이 그렇게 큰 매출을 일으키는 회사가 없다보니 대형 서치펌이라고해도 헤드헌터수 100여명, 매출 50억~100억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 공개가 안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수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처음 헤드헌팅을 시작하는 분들의 질문을 보면 공통적으로 보이는게 많아 오늘은 대형서치펌과 소형 서치펌 어디서 시작하는게 좋을까? 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달린게 아닐까? 어떨 때 성과가 잘 나는가?]
일반적으로 어떤게 좋다라기보다는 일하려는 본인의 성향을 먼저 살펴야 할 것같습니다. 대형서치펌과 소형서치펌은 옳고 그름의 문제라기 보다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성과를 낼 수 있는 다른 장소로 이해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대형서치펌과 소형서치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대형서치펌
상시근무 20인 이상의 헤드헌터가 근무하고 있으며, 내부 DB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HR맨파워그룹이나 커리어케어, 베스트네트워크 같은 회사는 헤드헌터 수가 100명을 넘어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 엔터웨이, 벤처피플, 유니코서치, 탑경영컨설팅, 유앤파트너즈등은 일정규모 수준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이업을 유지해 왔기에 탄탄한 DB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딱히 많은 헤드헌터 교육이 없더라도 누적되어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간접학습을 많이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기본급제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일반회사처럼 연봉제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고 선지급금 성격의 회사도 있기에 이부분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2. 소형서치펌
헤드헌터의 업무는 개별적 성향이 강합니다. 이에 10명이하 소형서치펌이 우리나라에서는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좀 괜찮은 후보자분들의 경우 많은 헤드헌터에게서 전화를 받는데 아마 서치펌이름은 대부분 기억을 못할겁니다. (워낙 비슷하고 숫자도 많아서요~) 소형 서치펌은 스스로 많은 학습을 할 수 있고 고객사 영업에서 좀 더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성과급 베이스로 되어 있어 성과지향적 성향을 가지신 분들에게 좀 더 좋은 환경의 서치펌이 되겠습니다.
[정리]
**대형서치펌 장점
1. 기본급제가 있는 곳은 초기 안정성을 가질 수 있음
2. 정말 많은 DB를 바탕으로 업무를 할 수 있음
3. 누적된 프로젝트 기록들을 바탕으로 간접학습을 할 수 있음
4. 잘하는 헤드헌터롤모델을 만들 수 있음
5. 리서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곳들도 있음
6. 체계화된 DB시스템을 가지고 있음
**대형서치펌단점
1. 요율의 문제, 동기부여 문제 및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다
2. 고객사 중복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 실적 압박이 있을 수 있다
4. 출퇴근 압박(?)이 있다.
**소형서치펌의 장점
1. 아무신경 안쓰고 일할 수 있음
2. 건당 수입이 쎄다
3. 고객사 영업에 있어 보다 자유로울 수 있음
4. 출퇴근 및 활동이 자유롭다.
5. 더 강한 경쟁의식을 가질 수 있다.
**소형서치펌의 단점
1. DB시스템같은게 없을 수 있다
2. 기본급이 없기에 오래버티기 힘들 수 있다
3. 영업할 때 좀 더 어려울 수 있다(어떤 성과나 DB인력풀 데이터를 달라고 할 때 같이...)
4. 일을 배우기 어려울 수 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본인의 성향이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17.04.03(updated. `17.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