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시 피해야할 블랙리스트 기업_잡인덱스
- 11,990
- 0
- 0
블랙리스트 기업이란?
"저임금, 장시간 근무 등 법과 규정에 어긋나는 불합리한 노동을 근로자에게 의도적 혹은 조직적으로 강요하는 기업"
실업, 고용불안 등이 나타나고 있는 국내 취업시장에서 노동자들에게 불합리한 노동을 강요하면서
사회의 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상태 입니다.
직원들에게 혹독한 근무환경을 강요하는 것이 대표적인 블랙리스트 기업의 특징 !
1. 채용공고
채용사이트에 채용공고가 자주 올라온다면 블랙리스트 기업으로 의심 해 볼 필요가 있다.
채용공고의 빈도에 따라 퇴사자의 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되어준다는 점 !
급여에 비해 업무가 과중되어 있거나 업무 환경이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블랙리스트 기업으로 의심해 볼 것.
2. 면접
일반적인 기업의 경우 지원자의 역량, 능력을 평가하고 업무에 얼마나 적을할 수 있는지를 주로 평가한다.
블랙리스트 기업의 경우 업무 관련 질문보다는 흠을 잡을 수 있는 압박질문을 주로 진행한다는 점 !
기업 내 구성원이 지원자의 역량에 대해 평가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면접에 합격했더라도 입사하지 않는 편이 좋다.
3. 출근 강요
업무가 과다한 경우에 한해 야근, 주말 출근은 가능할 수 있지만 기업에서 당연하게 생각한다면 문제점이 될 수 있다.
이때 자신의 일이 아닌 상사의 일을 대신 시킨다거나 퇴근을 못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기업의 문제이므로
입사 전, 야근, 주말 출근 여부를 꼭 확인 해 보는게 좋다.
4. 약속
근로자가 입사를 약속하게 되면 기업에서는 채용공고 내용을 지키는 것이 상식 !
채용공고에 연봉 공개가 되지 않은 곳이라면 근로계약서를 받았을 때 연봉이 다를 가능성이 크고
약속한 내용을 면접 자리에서 바뀔 수 있다고 은연중에 말하는 기업은 피해야 한다.
또한 앞뒤가 다른 사람처럼 기업도 그럴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보고 주의 할 것.